바로가기메뉴

대일외국어고등학교

교육목적

자기 주도적 활동을 통해
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

관심 분야에 대한 전공 적합성 신장 및
기초 소양, 인접 분야 이해


운영 방침

  • 1,2학년은 2학기에,
    3학년은 1학기에 진로 학술 동아리를
    조직하고 운영한다.
  • 매달 둘째, 넷째 주 수요일
    6,7교시에 2시간씩
    정기적으로 실시한다.
  • 연구 주제를 정하고
    활동 일지와 보고서를
    작성하게 한다.
  • 진로 학술 보고서 대회와
    학술 심포지움을 통해
    우수작을 시상하고 발표한다.
  • 진로 탐색 심화 과정
    (방과후학교 프로그램)을 개설,
    관심 분야 탐색을 심화 지도한다.

주요 업무 및 세부 추진 내용

주요 업무 시기 세부 추진 내용
진로 학술 동아리
조직 및 운영
3월,8월 희망 학생 수요 조사 및 조직
3월,9월 진로 학술 동아리 출범
학기 중 연구 주제 선정 → 활동 일지 작성 → 보고서 작성 → 보고서 발표 → 나이스 입력(학기말)
진로 학술
보고서 대회
7월,11월 동아리별 우수 보고서 추천
7월,12월 우수상 시상 → 발표자 선정
7월,12월 진로학술 보고서 대회
진로 탐색 심화 과정
(3학년)
3월 심화 과정 수요 조사(방과후학교)
4월 강좌 개설 → 심화 과정 연구 주제 설정
학기 중 활동 개요서, 일지 작성 → 평가서 작성

진로 학술 동아리 구성

동아리명 활동 내용
독일문화연구반(German Culture Studies) 독일 문화 연구, 발표 및 토론
러시아문화연구반(Russian Culture Studies) 러시아 문화 연구, 발표 및 토론
프랑스문화연구반(French Culture Studies) 프랑스 문화 연구, 발표 및 토론
스페인문화연구반(Spanish Culture Studies) 스페인 문화 연구, 발표 및 토론
일본문화연구반(Japanese Culture Studies) 일본 문화 연구, 발표 및 토론
언어연구반(Linguistic Studies) 언어 연구, 발표 및 토론
영미문화연구반(Anglo-American Culture Studies) 영미 문화 연구, 발표 및 토론
중국문화연구반(Chinese Culture Studies) 중국 문화 연구, 발표 및 토론
국문학연구반(Korean Literature Studies) 국문학 연구, 발표 및 토론
역사연구반(History Studies) 역사 연구, 발표 및 토론
철학연구반(Philosophy Studies) 철학 연구, 발표 및 토론
문화예술연구반(Culture & Arts Studies) 문화 예술 연구, 발표 및 토론
경제연구반(Economic Studies) 경제 연구, 발표 및 토론
사회과학연구반(Social Science Studies) LID 사회 과학 연구, 발표 및 토론
사회과학연구반(Social Science Studies) MOD 사회 과학 연구, 발표 및 토론
사회과학연구반(Social Science Studies) CSI 사회 과학 연구, 발표 및 토론
융합학문연구반(Interdisciplinary Studies) 융합 학문 연구, 발표 및 토론
교육연구반(Education Studies) 교육 연구, 발표 및 토론
국제사회연구반(International Society Studies) 국제 사회 연구, 발표 및 토론
지리연구반(Geography Studies) 지리 연구, 발표 및 토론
생명과학연구반(Life Science Studies) 생명 과학 연구, 발표 및 토론
수학연구반(Mathematics Studies) 수학 연구, 발표 및 토론

진로 학술 보고서 대회

진로 학술 동아리 활동을 바탕으로 작성한 보고서를 제출하여 우수작을 선정함

시상 기준 시상 인원 참가 대상
  • 연구 동기 및 목적 : 30%
    (독창성, 연구 동기 및 목적)
  • 연구의 적절성 : 40%
    (자기 주도성)
  • 연구 방법 및 기대 효과 : 30%
    (연구 수행 체계, 연구 결과 및 기대 효과, 참고 문헌)
대상 1명 2,3학년
각 학년별
최우수상 2~3명
우수상 7~10명

기대 효과

  • 관심 분야에 대한 지속적, 주체적 활동을 통한 기초 소양 습득
  • 희망 전공에 관한 지식 습득을 통한 전공 이해도 제고
  • 진로 학술 보고서 작성 및 진로 탐색 심화 과정을 통한 심화된 지식 습득

학생활동